강아지 십자인대파열 주의하세요

안녕하세요, 솔동물의료센터 입니다.
3월이 머지않았고 봄이 온다는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온이 조금씩 오르고 추위가 한 줄 꺾임에 따라 반려동물과 햇빛을 쐬러 갈 수 있게 되었는데요. 갑작스러운 외부 활동을 하면 인간과 마찬가지로 동물도 근골격계 부상이 있을 수가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산책은 반려동물에게 있어서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행동이자 생존을 위한 필요 요건인데요. 강아지들은 나무나 풀의 향을 맡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운동을 통해 정신적 및 신체적 건강을 유지합니다.

산책 및 운동 시에 갑작스럽게 방향을 바꾸거나 빠르게 뛰면 무릎 전십자인대 파열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십자인대는 허벅지 뼈인 대퇴골과 종아리뼈인 경골을 이어주는 구조물로, 전십자인대와 후십자인대 두 인대가 서로 엇갈려 십자가 모양을 이루고 있어 십자인대라 불립니다. 전십자인대는 무릎을 움직이게 하고 다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십자인대 파열은 강아지 무릎 관절 질환으로 꼽히는데 슬개골 탈구 다음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갑자기 무릎에 무게가 평소 쓰던 힘보다 많이 실릴 때 발생하며 교통사고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과격한 운동, 노령, 비만 등이 주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 증상은 다리를 만지거나 스칠 때 통증이 느껴져 예민 반응을 보이고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보행에 있어서 부자연스럽고 다리를 들고 다닙니다. 지속적인 통증으로 기력이 없어 보이고 산책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만약 보호자가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방치를 하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은 슬개골 탈구와도 연관이 있어 동시에 발생해 반려동물에게 큰 고통이 따를 수 있어 병원을 가야 합니다

반려견 십자인대 파열 수술은 CTWO, TTA, TPLO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건강 상태, 질환 정도, 강아지 품종, 나이 등을 고려해 맞춤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TPLO는 치료 후 회복이 빠르고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동물들도 무리 없이 받을 수 있는 수술로 꼽힙니다.
슬관절의 역학적 구조를 바꾸어 슬관절의 안정을 주는 수술로 반려견 전십자인대 파열이 생겼을 경우,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정강이뼈 근위관절면 주위의 뼈를 절단하여 정강이뼈 각도를 높여 인대를 대신하여 정강이뼈가 미끄러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전 수술법들이 와이어나 인공 인대를 만들었다면 TPLO는 관절 구조 자체를 변경해 무릎 관절 인대의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안정을 기대할 수 있고 회복 속도가 빨라 관절 안에 변화를 최소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TPLO는 반려견 십자인대 파열 수술 중에서도 난도가 있는 수술로, 풍부한 수술 경험이 있는 의료진에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강아지의 경우에도 수술에 필요로 하는 특수 수술 기구와 장비, 수술 이후에도 회복이 빨리 될 수 있도록 파행, 마비, 통증 등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미리 방지를 위해 재활 및 물리치료 장비를 갖추고 있는 병원인지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솔동물의료센터는 반려동물을 위해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건강 상태를 보다 정밀하게 진단하여 관리합니다. 응급 환자들을 위해 정상 진료 및 응급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