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동물병원] 통증은 적고 회복이 빠른 복강경 중성화수술 진행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을 위해 쉬지 않고 달려가는 솔 동물의료센터 입니다.
반려동물 중성화수술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 보호자 분들이 있습니다.
중성화수술은 많은 의료진이 권장하는 만큼 반려동물에게 있어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 있어 필요하다고 말하는데요. 특히 암컷은 자궁축농증, 유선종양 등 여러 질환 예방을 위해 중성화 수술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통 반려동물 중성화수술은 복강을 절개해 개복술을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다수 있어 입원을 해야 합니다.
보호자 분들은 내 반려동물이 통증이 심하진 않을지, 수술 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지 고민하시곤 합니다. 또한 암컷 강아지의 경우 중성화 수술 시 배를 절개할 때, 자궁 및 난소 인대를 배 밖으로 견인할 때 많이 아파합니다. 심할 경우 수술 후 밥을 먹지 못하거나 앓고 몸을 웅크리는 행동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최근에는 최소 침습 복강 수술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솔 동물의료센터 에서는 복강경 중성화 수술을 일반적인 개복수술과 달리 내시경 장비를 사용해 최소 침습 복강 수술을 진행, 난소만을 제거합니다.
배에 1cm 이하 작은 구멍을 2개 정도 내어 내시경을 삽입하고 모니터 화면을 보면서 진행되어 기존 수술에 비해 절개창이 작고 통증 및 감염률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이는 해외에서 안정성이 입증된 수술법으로 소형견의 복강경수술과 개복수술 후 활동성을 비교한 해외 논문에서는 복강경수술이 개복수술에 비해 수술 후 장점이 많다고 증명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배를 절개하는 개복수술로 난소와 자궁을 모두 절개해 회복 기간도 비교적 늦고 통증이 컸지만 현재는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복강경 중성화 수술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솔 동물의료센터에서 복강경 중성화 수술 전,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국 내 질환이 있는지 먼저 확인을 하고 수술을 진행합니다. 보통 자궁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때문인데요. 난소를 절제 후 자궁 질환 발생률은 떨어집니다. 다만, 자궁질환이 있는 경우, 자궁 절제도 필요로 할 수 있어 정밀 진단을 위해서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안전한 마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술 전 내과 검사가 진행됩니다. 최신 호흡 마취기, 인공호흡기, 마취 모니터링 기계를 도입해 보다 편안한 환경에서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성하였습니다.
초음파 검사, X-ray 검사, 혈액검사 후 호흡 마취가 이루어지며, 수술 후 수액 처치하고 당일퇴원을 합니다. 작은 흉터와 적은 통증, 감염률을 최소화한 복강경 중성화수술, 건강한 반려동물의 삶을 위해 시기에 맞춰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솔 동물의료센터는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반려동물을 위해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므로 이점 참고 바랍니다. 중성화 수술에 대해 조금이나마 의문점이 풀리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