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아지 경추/척추 디스크 증상 및 수술카테고리 없음 2021. 12. 4. 13:49
추간판(디스크) 질환의 경우 사람뿐만 아니라 반려견에게도 생각보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 중 하나이기 때문에 반려인분들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강아지디스크의 경우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내원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닥스훈트, 시츄, 페키니즈 등 허리가 길고 다리 길이가 비교적 짧은 품종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질환입니다.
반려견의 척추의 경우 두개골에서 등을 지나 꼬리까지 이어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를 경추, 흉추, 요추, 천추, 꼬리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척추뼈에는 척수 통로에 해당하는 구멍이 존재하고 그 사이에 신경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아지디스크의 경우 부드러운 쿠션 역할을 수행하는 물질과 이를 둘러싼 질긴 조직 등으로 구성된 척추 구조물이기 때문에,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디스크를 둘러싼 질긴 조직에 파열이 생길 경우에는 내부 물질의 경화 현상이 동반되고, 나아가 석회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엔 이러한 현상이 원인이 되어 척추뼈를 통과하는 신경을 자극하고 디스크 손상을 야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노화, 외상 등이 디스크 증상의 주 된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강아지경추디스크, 강아지척추디스크 등 디스크가 발생한다면 신경 손상이 원인으로 통증과 마비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척추 부위 여부와 디스크 손상 여부에 따라서 증상 또한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먼저 강아지경추디스크의 경우 사지마비가 생길 수 있으며, 강아지요추디스크의 경우 뒷다리 마비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의 양상은 척수 손상 단계에 따라서 좌우되는데요. 경미할 경우에는 몇주에 걸쳐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급성으로 이루어진 큰 손상인 경우에는 영구적인 보행장애 및 마비를 야기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견의 디스크 증상이 의심되는 분들은 영구적인 척수 손상이 동반되기 전 빠른 진단 및 적극적으로 증상 개선에 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특히 갑작스런 마비 증상과 보행에 문제가 보일 경우에는 이미 증상의 단계가 심각한 수준일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24시 솔동물병원에 내원을 하여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강아지 디스크 질환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컴퓨터단층촬영(CT) 등을 통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단순히 이학적인 검사, 방사선 영상 촬영만으로 강아지디스크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없기 때문에 강아지디스크동물병원을 내원할 때에는 구비되어 있는 의료장비의 수준이나 숙련된 수의사 주도 아래 영상학적 검사와 함께 신경계 검사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CT검사나 MRI 검사의 경우 연부조직 대조도가 높기 때문에, 척수 실질까지 영상화하여 해부학적인 디스크 질환 진단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무엇보다 디스크 탈출 병변, 부위, 증상 단계, 기타 척추 이상 증세 등을 감별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진단을 비롯해 치료 과정, 예후 평가 등에 있어 MRI 검사를 병행하는 것이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밀 진단을 마친 뒤 증상에 따라서 약물치료, 재활치료, 수술적 치료 등을 통해 도움을 얻을 수 있는데요. 디스크 탈출 정도가 미세할 경우에는 약물 치료 및 생활 습관 관리를 통해 안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스크 손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디스크 물질 제거를 목표로 하는 강아지디스크수술 : 외과적인 감압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디스크수술을 고려할 때에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진료하는 정형외과, 신경외과 전문 수의사에게 받아야 하는데요. 특히 파행 증상에 대한 MRI 영상검사 및 진단부터 수술까지 한번에 진행하는 동물병원인지 세밀하게 확인을 한 후 내원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아지디스크수술 이후 입원치료 및 물리치료, 재활치료가 함께 병행되는 곳인지도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솔동물의료센터의 경우 신경외과/정형외과 전문 수의사, 윤대영 대표원장님께서 1:1 상담부터 수술, 사후관리(물리치료, 재활치료 등)까지 진행하시기 때문에 더욱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